학교생활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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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3월 제정

2015. 4월 개정안

제1장 총칙

제1조(명칭)

이 규정은 ‘새별초등학교 생활규정’이라 한다.

제2조(목적)

이 규정은 본교 학생생활과 관련하여 학생, 학부모, 교직원이 준수해야할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고, 학생들이 공동체 속에서 바람직한 역할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의식을 습득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적용근거)

본 규정은 교육기본법 제12조 제1항, 초·중등교육법 제18조의 4항(학생의 인권보장), 제20조 제 3항(교사의 교육권), 동법시행령 제9조(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광주광역시 학생인권보장 및 징진에 관한 조례 및 시행규칙과 관련하여 학생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제4조(학생 인권 보장의 원칙)

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이 규정에 열거되지 아니 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아니 되고 「헌법」과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에 의거 최대한으로 보장하여야 한다.

제5조(책무)
①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② 학생은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고 인권을 학습하며, 교사와 다른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6조(학생의 권리)
① 학생은 헌법과 법률, 그리고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에서 열거한 권리를 실현할 수 있다.
② 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학습할 권리를 침해받지 않는다.
③ 학생은 정규적인 교육과정 이외의 자발적이고 명시적인 동의 없이 이루어지는 강제적인 교육을 거부할 수 있다.
④ 학생은 체벌, 폭행, 따돌림, 집단괴롭힘, 성폭력 등 모든 물리적․언어적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⑤ 학생은 머리 모양, 복장 등 자신의 용모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⑥ 학생은 소지품과 사적 기록물, 사적 공간 등과 관련한 사생활의 비밀을 유지하고 감시받지 않는다.
⑦ 학생은 자기가 원하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를 존중받는다.
⑧ 학생은 과도하게 자기 정보를 수집당하지 않고 정보의 유출 또는 공개로 인한 피해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
⑨ 학생은 교육청 및 학교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정보에 대해 접근할 권리를 가진다.
⑩ 학생은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과 양심에 따라 자유롭게 행동할 권리를 가진다.
⑪ 학생은 종교의 자유를 누리고 특정 종교를 강요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⑫ 학생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다양한 수단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 의견을 존중받을 권리를 가진다.
⑬ 학생은 자신을 대표하는 기구를 비롯하여 다양한 모임을 자율적으로 구성하여 운영할 권리를 가진다.
⑭ 학생은 직접, 또는 대표를 통하여 학교생활 및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여 의견을 표명하고 실질적 참여를 위한 권한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⑮ 학생은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조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 요청권의 보장 등 인권의 기준에 부합하는 정당한 규정과 적법한 징계 절차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16) 학생은 학습부진, 폭력피해, 비행일탈, 빈곤, 부모의 사망 등 각종 위기 상황의 극복을 위하여 상담 및 치료를 비롯한 적절한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17) 학생은 개성 있는 자아의 발달을 위한 적절한 휴식과 놀이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18) 학생은 건강한 문화를 형성하고 누리기 위해 공간 및 행․재정적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19) 학생은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 환경을 보장받을 권리를 가진다.
(20) 학생은 안전하고 영양상 균형 있는 먹을거리에 의한 급식을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21) 학생은 아플 때 적정한 치료를 받고 보건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22)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 여건, 성적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평등한 대우와 배움을 누릴 권리를 가진다.
(23) 학생은 자신의 권리가 무엇인지 알 권리를 가진다.
(24) 학생은 인권침해에 대해서 청구 또는 청원할 권리를 가지며 인권을 옹호하고 자신 및 타인의 인권을 되찾기 위한 활동으로 인하여 불이익을 받지 아니한다.
제7조(학생의 책임)
① 학생은 민주적 절차를 통해 마련된 학교 정책 및 규정을 준수할 책임이 있다.
② 학생은 학교에서 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등교하고 모든 교육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할 책임이 있다.
③ 학생은 필요한 교재 및 준비물을 갖추어 수업에 임할 책임이 있다.
④ 학생은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바람직한 수업 환경이 되도록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⑤ 학생은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예의를 지키고 진실한 태도로 협조할 책임이 있다.
⑥ 학생은 학교의 시설․기기 및 타인의 소유물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⑦ 학생은 일체의 학교 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하지 않아야 하고,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⑧ 학생은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책임 있는 행동을 바탕으로 교제할 책임이 있다.
⑨ 학생은 유해 업소 등 청소년 출입제한 구역에 출입하지 않을 책임이 있다.
⑩ 학생은 무기, 음란물, 마약류, 불법 약물, 담배, 술 등을 소지하거나 섭취하지 않아야 하고 각종 유해물이 없는 학교 환경을 유지할 책임이 있다.
⑪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에 관계없이 타인을 존중하고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할 책임이 있다.
⑫ 학생은 학교에서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부모에게 알릴 의무가 있으며, 학교에서 부모에게 보내는 각종 연락 사항들을 부모에게 확실하게 전달해야 한다.
⑬ 학생은 자신이 배출한 쓰레기는 스스로 분리수거 하는 등 학교 청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⑭ 학생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사안과 관련된 정보를 담당 교직원들과 공유할 책임이 있다.
⑮ 학생은 학생회 선거에 참여하여 투표하고 학생회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학생회가 긍정적인 교육력을 행사하게 할 책임이 있다.
(16) 학생은 체육활동, 실험실 및 작업실 내에서의 복장과 행동에 대해 정해진 지침에 따라야 할 책임이 있다.
(17) 학생은 학교 공동체와의 의견 교환시 말이나 글, 기타 표현 방식에 있어서 타인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하고, 저속한 표현을 삼갈 책임이 있다.

제2장 교내생활

제8조(기본 품행)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제9조(시설 이용 및 환경)

①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②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해서는 안 되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제10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①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② 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제11조(교우 관계)

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제12조(폭력 예방)
①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② 학교폭력과 관련된 사항은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및 동법 시행령에 따라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제13조(이성 교제)

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① 이성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②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담임교사나 보건교사. 원하는 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③ 남녀학생 단 둘이 만남은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해야 한다.
④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제14조(동아리 활동)

특기․적성 교육과 계발활동을 연계하여 교내 동아리활동 등 건전한 단체 활동을 권장하되,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생은 계발활동 및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 데 노력한다.
2. 동아리의 결성을 위해서는 활동목적과 계획을 작성하여 특별활동 담당 부서에 등록․승인을 받아야 하며, 반드시 교육교사를 둔다.
3. 인가된 동아리는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 축제, 기타 동아리와 관련된 행사 등)에 참가할 수 있다.
4. 인가된 동아리는 활동과 관련하여 학교에 각종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5. 학생은 계발활동 및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 데 노력한다.
제15조(여가 활동)

학생들은 즐겁고 보람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한다. 교내폭력을 예방하고 나아가 즐겁고 보람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은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휴식시간에는 다음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2. 여가시간에는 특별실(컴퓨터실, 음악실, 체육관, 도서실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때 이용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3.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제16조(용의 복장)

용의복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복장은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는 단정한 자유 복장을 착용한다.
2. 실기 및 실습 시 수업에 맞는 복장으로 하고 필요시 부착물을 패용한다.
3. 신발은 활동하기에 편하고 학생 신분에 맞는 검소한 것으로 착용한다.
4. 가방은 자유로이 하되 학생신분에 맞는 것으로 한다.
5.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제17조(학급 내 봉사활동)

학생의 학급 내 봉사활동(1인1역) 사항은 각 호와 같다.

1. 학급 내 봉사활동(1인1역)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2. 학급환경 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3. 학급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당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제18조(기타 교내 생활)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에게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교육을 요청할 수 있다.

1. 교내에서 학생의 회합을 할 때
2.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3.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4.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5.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제3장 교외생활

제19조(교외 생활)

학생의 교외생활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1.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2. 학교 교직원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3.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4.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5.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 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교육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6. 교통 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7. 술,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8. 청소년 유해 업소 출입을 금한다.
제20조(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 생활이 되도록 교육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1.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 시간
2. 학생(자녀)의 교외 생활 중 교우 관계
3.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 행동

제4장 정보통신

제21조(사이버 생활)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2.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3.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4.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5.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6.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7.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제22조(통신기기 관리)

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교내에서 휴대전화기 소지는 가능하되, 교육활동 중에는 사용할 수 없다. 단 교육적으로 필요할 경우에는 교사의 승인 후 사용할 수 있다.
2. 수업 중 컴퓨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3. 교내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제5장 학생회

제23조(전교자치회의 구성)
① 본교 전교자치회는 자율적으로 참여를 원하는 4∼6학년 학생(이하 ‘자치회원’이라 함)으로 구성하며, 담임교사의 재량으로 이루어진 학급 자치회와는 다른 성격을 지닌다.
② 전교자치회는 자치회원과 각 학급에서 1명의 대표(이하 ‘학급대표’라 함)로, 총 30인 내외로 두지만 상황과 실정에 따라 20∼40명까지 인원을 조절하여 운영이 가능하다.
③ (후보자격) 자치회원과 학급대표는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리더십을 가진 자로 선출해야 하며, 자치회 정기모임에 참여해야 하는 의무와 책임이 있다.
④ 전교자치회 내에서 학급대표는 부장의 직급을 맡지 못하지만, 부원의 역할은 할 수 있다. 자치회는 1명의 회장과 1명의 부회장, 1명의 서기를 두고, 회의를 진행한다. 회장과 부회장은 4∼6학년 학생의 선거를 통해 선출하며, 서기는 6학년 자치회원 중 1명을 자체적으로 선출한다. 회장과 부회장 선출선거의 규칙은 다음 각 호의 내용에 따른다.
1. 조직적인 전교자치회 운영을 위해 후보등록은 6학년 회장, 5학년 부회장이 그룹(이하 ‘런닝메이트’라 함)을 통해 가능하다.
2. 하나의 런닝메이트는 투표권자(4~6학년) 수의 10% 이상의 후보자추천 서명을 받는다.
3. 하나의 런닝메이트는 6명 이하의 선거운동원을 등록하여 활동할 수 있으며, 그 외의 운동원의 활동은 금지한다. 후보등록 기간이 끝난 날로부터 3일간의 선거활동기간이 있으며, 아침·중간·점심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 단, 어떠한 활동도 수업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
4. 후보자토론회를 통해 선거권자들의 알 권리를 보장할 수 있으며, 토론회의 날짜는 학교 교육과정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조정하여 실시할 수 있다.
5. 선거홍보물은 제시된 규격을 따라야 사용해야 하며, 포스터의 경우 정해진 곳에만 부착하여야 한다.
6. 후보자의 부정활동 기준은 선거관리위원회의 규칙에 따른다.
7. 투표권은 4∼6학년이 가지며, 선거의 4대 규칙(보통,직접,비밀,평등)에 따라 선거를 실시한다.
8. 선거투표는 하루 동안 진행되며, 쉬는 시간이나 중간놀이 또는 급식시간 등을 이용하여 학교 내에 설치된 학년별 기표소에서 참여한다.
제24조(전교자치회의 운영)
① 본교 전교 자치 활동은 학생 주도적·자율적으로 운영하며, 필요시 지도교사의 도움을 받도록 한다.
② 전교자치회는 회장과 부회장, 서기, 학급대표, 자치회원의 참석으로 운영이 되며, 모든 활동원은 회의 참여에 의무와 책임을 가진다. 담임교사 재량 하에 사유가 있을 시에는 결석이 가능하며, 단 학급대표는 다른 대표자를 대신 참석시켜야 한다.
③ 전교 자치 활동운영에 필요한 모든 경비는 학교 교육비에서 지원한다.
④ 전교자치회 구성원들은 임기를 1년으로 두어 자율적으로 자치회 사업을 계획하고 지속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하며, 원활한 자치회 활동을 위해 자율적이고 융통적으로 각 부서를 두도록 한다. 부서의 구성 및 역할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홍보부: 자치회를 통해 결정된 내용을 학생들에게(특히 저학년) 안내하기 위한 자료 제작 등
2. 생활부: 학교 규칙과 전통을 지키기 위한 노력 등
3. 환경부: 학교 내 환경이나 풍영천과 같은 학교 외의 지역의 환경 관리 등
4. 문화부: 학교 행사나 체육활동과 관련 또는 자율동아리 운영 등
5. 기본적으로 부서당 4∼5명의 학생으로 이뤄지며, 1∼3희망지원으로 한 부서로 인원이 몰리는 것을 예방한다. 부서별 선발기준은 1.학년비율 2.생년월일 순이며, 상황에 따라 교사의 재량으로 선발 가능하다.
6. 각 부서는 지도교사(멘토교사)를 1명씩 두어야 한다. 홍보부는 방송업무담당자, 생활부는 인성생활업무담당자, 환경부는 문화예술업무담당자, 문화부는 과학체육업무담당자 등이 가능하다.
⑤ 전교자치회는 학생의 학교생활 전반에 관하여 협의하고 토의한다.
⑥ 월 1회의 정기회의가 있으며, 전교자치회 구성원 중 절반의 동의 또는 지도교사 판단 하에 필요하다고 생각될 때에는 비정기회의를 열 수 있다.
⑦ 전교자치회는 기본적으로 과반수의 원칙에 따라 운영이 되며, 상황에 따라 융통적인 결정을 할 수 있다.
⑧ 본교 전교학생 자치 활동의 분야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생 생활에 관련된 의견 수렴과 토의 활동
2. 운동회, 새별축제 등 학교 행사에 대한 의견 수렴과 토의 활동
3. 문화예술·체육 등 특기와 취미 신장에 관련된 동아리 활동 운영·지원·관리 활동
4. 학교의 전통, 향토의 민속과 전통문화 계승에 관한 활동
5. 풍영천 관리, 교내 환경 정리 등 각종 봉사 활동
6. 그 외 기타 활동
제25조(전교자치회 학생 자율동아리 조직과 운영)
① 본교 전교자치회 자율동아리(이하 ‘자율동아리’라 함)활동은 동아리 활동을 희망하는 5인 이상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구성하여 운영되며, 반드시 지도 교사 1인을 둔다.
② 자율동아리 지도 교사는 본교 교직원으로 한다.
③ 자율동아리 활동 운영에 필요한 경비는 전교자치회를 통하여 학교 교육비에서 지원 받을 수 있다.
④ 자율동아리 등록 및 구성 시기는 1학기 중 수시로 가능하며, 운영은 구성일로부터 시작하여 12월 말까지로 한다.
⑤ 자율동아리 활동은 스포츠, 놀이, 취미, 독서, 생태 활동 등으로 하며, 다음해 연속하여 운영할 수 있다.

제6장 학생생활 교육

제26조(안전교육)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1.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교육한다.
2.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3.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4.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교육한다.
5. 등․하교 시 교통안전 교육을 위하여 교사와 학생 및 학부모(봉사단체)로 구성된 교통안전 봉사단을 운영할 수 있다.
6. 각 급 학교의 ‘현장교육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제27조(진로교육)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진로교육에 힘쓴다.

1. 가급적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교육에 활용한다.
2.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3.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교육한다.
4.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5-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5.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제28조(교외생활 교육)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제29조(보호자의 책임)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 보상은 물론 도의적 책임을 진다. 또한 사안의 유형, 경중에 따라 담임교사, 교과담당교사, 부장교사, 상담교사, 보건교사 또는 학교장(교감)이 학부모에게 상담을 요청할 수 있다.

제30조(체벌금지)

학생 체벌(매, 기합, 기타 신체적 고통을 주는 벌, 언어적 폭력 포함)을 금지하되, 일시적 제재 행위(자리에서 일으켜 세우기, 바른 자세 요구하기, 교실 앞이나 뒤로 이동시키기 등), 다른 학생의 학습권 및 교사의 교육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신체적 훈육(사제동행 산책, 노작활동 등), 지벌이나 덕벌을 줄 수 있다.

제7장 포상

제31조(학생 시상 종류)

본교 학생의 시상은 내용에 따라 학년협의회 또는 교직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 수여한다. 단, 특별상은 예외로 한다.

① 학력부문 - 운동 기능, 예체능, 과학·기술, 학력이 우수하여 실적이 있는 자
② 모범부문 - 교내․외 생활에서 학교의 명예를 높이거나 효행심이 지극한 자, 선행 및 봉사정신이 강하여 타의 모범이 되는 자
③ 근면부문 - 개근상, 정근상
④ 특 별 상 - 교내․외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에 따라 수여한다.
제32조(시상 시기)

시상은 졸업식, 학기말, 기타 교내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한 시기에 수여한다.

제33조(외부로부터의 시상)

특정한 공로로 외부에서 주는 상을 제외하고는 학교장의 추천 또는 승인을 얻어야 하며, 특별한 경우에는 사전회의를 거치지 않고 관계부서와 상호 협의하여 학교장에게 추천을 상신한다.

제8장 징계

제34조(학생교육위원회)
① 학생들의 생활교육, 시상, 징계에 관한 실무를 담당하고, 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둔다.
② 교감, 교무운영부장, 인성생활부장, 관련 교사 대표 5인 이상으로 구성하고, 위원장은 교감, 간사는 인성생활부장으로 한다.

※ 학생교육위원회의 명칭은 위원회 통합 지침에 따라 학생교육 및 복지위원회, 학생선도위원회 등으로 변경할 수 있음으로 변경할 수 있음

제35조(기능)
① 학생들의 생활교육 전반에 관한 사항을 협의한다.
② 학생들의 시상, 징계에 관한 사항을 심의한다.
제36조(목적)

이 규정은 초·중등교육법 제18조,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31조에 의거 학생 징계를 민주적인 절차와 교육적인 방법으로 공정하게 처리함으로써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갖고 건강하게 생활하는 학생으로 선도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7조(원칙)
① 학생징계는 학생의 인격 존중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시행한다.
② 학생징계는 사안에 따른 엄한 처벌보다는 차후 유사한 사안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하여 시행한다.
③ 학생징계는 그 학생의 평소 품행과 교육적인 측면을 판단하여 시행하며 징계 내용은 공고하지 않는다.
④ 사회적 보호가 필요한 장애학생 대상 학교폭력(성폭력)에 대한 처벌의 경우 일반학생 대상 학교폭력(성폭력) 사안에 적용하는 처벌보다 한 단계 이상 높은 수위의 징계를 적용한다. 또한 장애학생 대상 성폭행의 경우, 인지 즉시 경찰신고 및 피해학생 보호를 위해서 가해학생을 격리조치(출석정지, 전학 등)한다.
제38조(심의)

학생교육위원회는 담당교사 및 담임교사로부터 사안의 설명과 의견을 청취하고, 학생 또는 학부모(보호자)에게 의견진술의 기회를 부여하여야 한다.

제39조(재심의 부의)

학교장은 학생교육위원회가 심의한 사항에 대하여 심의 결과, 학생 또는 학부모의 진술 내용 등을 고려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제40조(종류와 기간)
① 학교 내의 봉사
② 사회봉사
③ 특별교육이수 : 선도프로그램을 이수해야 하며 프로그램 여건상 기간은 조정할 수 있다.
④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정지
⑤ 1회 20일 이내, 연간 60일 이내의 출석정지(단, 장애학생 대상 성폭력의 경우에 한함)
제41조(방법)
① 학교 내의 봉사는 학생을 등교시켜 수업을 받게 하며 담임교사 및 생활교육 담당 교사의 교육을 받아 학교 내에서 봉사활동을 하게 한다.
② 사회봉사는 학생을 지역 행정기관, 공공기관, 사회복지기관 등에 위탁하여 행한다.
③ 특별교육 이수는 교육감이 설치 운영 또는 위탁 운영하는 시설의 교육과정을 이용하거나 교육감이 지정한 전문 상담기관에서 위탁 교육을 한다.
④ 출석정지는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로 한다.
제42조(내용)
① 학교 내의 봉사
1. 교내의 환경 미화작업
2. 교내 도서관 도서 정비
3. 교재․교구 정비
② 사회봉사
1. 지역 행정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환경미화, 교통안내, 거리질서 유지 등
2. 공공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우편물 분류, 도서관 업무 보조 등
3. 사회복지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노인정, 장애시설, 사회복지관 등
③ 특별교육 이수
1. 교육감이 설치 운영하는 특별교육과정 이수
2. 교육감이 위탁교육을 계약한 금연학교, 약물․마약․환각제․알코올 중독 치료 학교 등의 교육 이수
3. 행동․심리상 장애가 있는 학생의 경우 학부모와 협의하여 상담치료 교육, 심리치료 교육 전문기관 또는 의료기관의 치료교육 이수
4. 부적응 학생교육을 위한 대안학교에서 단기간의 교육 이수
5. 상담 자원봉사자, 한국청소년상담원, 상담실 등과 연계하여 일대일로 상담치료 교육을 받게 하는 개별교육 이수
④ 특별교육 이수는 반드시 이수증을 제출해야 하며, 이수증이 없으면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⑤ 사회봉사 및 특별교육 이수는 학부모가 학생을 지정된 장소까지 동행한다.
제43조(기준)
① 학교 내의 봉사
1. 학교를 무단이탈한 자
2. 흡연․음주․절도한 자
3. 수업 태도가 지극히 불량하여 면학 분위기를 저해한 자
4. 도박을 한 자
5. 외설물(음화, 불량서적 등), 담배, 술 등 소지자
6. 학교장의 허가 없이 타인으로부터 부당하게 금품을 징수한 자
7. 이상 각 항과 상응하는 행위를 한 자
② 사회봉사
1. 무단으로 가출하여 학교에 누를 끼친 자
2. 반복하여 음주․흡연․절도한 자
3. 학생 출입금지 업소에 출입한 자
4. 이상 각 항과 상응한 행위를 한 자
③ 특별교육
1. 환각제․본드․대마초 등 약물을 오․남용한 자
2. 불건전한 이성 교제로 풍기를 문란하게 한 자
3. 학교 질서를 문란 시킬 목적으로 학생들의 모임을 꾀한 자
4. 교권을 모독한 자
5. 기타 학생으로서 품위를 손상시키고 학교의 명예를 훼손시킨 자
6. 이상 각 항과 상응한 행위를 한 자
④ 출석정지
청소년 범죄에 준하는 문제(사기, 절도, 성범죄 등)를 일으킨 자
제44조(심의 확정)

선도처분은 학생교육위원회(학생교육 및 복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한다.

제45조(통보)

선도처분이 확정되면 보호자에게 선도처분 내용을 통보하고 선도에 협조하도록 요청한다.

제46조(유보)

특별교육 이수 이하의 선도처분 중의 학생이라도 각종 시험에는 응시하게 하며, 선도처분 기간 중의 시험기간은 처벌기간에서 제외한다.

제47조(경감 및 해제)

학교장은 징계 완료 전이라도 반성의 정도가 뚜렷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선도처분의 경감 및 그 기간을 단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제9장 규정의 개정

제48조 (학교생활규정 제·개정위원회)
① 본교의 학교생활규정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 학생, 학부모, 교원 대표로 구성된「학교생활규정 제․개정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둔다.
② 본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7인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하며, 가급적 학생 위원의 수가 1/3 이상이 되도록 한다.
③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 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④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⑤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관계자, 학부모 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⑥ 위원회에 출석한 외부위원에게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수당과 여비를 지급할 수 있다.
제49조(개정안의 발의)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교생활규정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1. 위원회 재적 위원의 과반수
2. 재직 교원의 과반수
3. 학부모 대표(학부모회 의결서 첨부)
4. 학생회 대표(학생회의 의결서 첨부)
② 단, 제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 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제50조(문헌조사 및 의견수렴)
①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② 제 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51조(심의 및 결정)
① 위원회는 개정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②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제52조(연수 및 교육)

개정된 학교생활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제53조(개정방법)

본 규정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개정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5년 4월 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은 학교의 전통과 관례에 의거 처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