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생활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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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3월 제정
2015. 4월 개정
2017. 4월 개정
2019. 10월 개정

제1장 총칙

제1조(명칭)

이 규정은 ‘새별초등학교 생활규칙’이라 한다.

제2조(목적)

이 규칙은 본교 학생생활과 관련하여 학생, 학부모, 교직원이 준수해야할 제반사항들을 규칙함으로써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고, 학생들이 공동체 속에서 바람직한 역할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의식을 습득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적용근거)

본 규칙은 교육기본법 제12조 제1항, 초·중등교육법 제18조의 4항(학생의 인권보장), 제20조 제 3항(교사의 교육권), 동법시행령 제9조(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광주광역시 학생인권보장 및 징진에 관한 조례 및 시행규칙과 관련하여 학생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칙한다.

제4조(학생 인권 보장의 원칙)

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이 규칙에 열거되지 아니 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아니 되고 「헌법」과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에 의거 최대한으로 보장하여야 한다.

제5조(책무)
①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② 학생은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고 인권을 학습하며, 교사와 다른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6조(학생의 권리)
① 학생은 헌법과 법률, 그리고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에서 열거한 권리를 실현할 수 있다.
② 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학습할 권리를 침해받지 않는다.
③ 학생은 정규적인 교육과정 이외의 자발적이고 명시적인 동의 없이 이루어지는 강제적인 교육을 거부할 수 있다.
④ 학생은 체벌, 폭행, 따돌림, 집단괴롭힘, 성폭력 등 모든 물리적․언어적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⑤ 학생은 머리 모양, 복장 등 자신의 용모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⑥ 학생은 소지품과 사적 기록물, 사적 공간 등과 관련한 사생활의 비밀을 유지하고 감시받지 않는다.
⑦ 학생은 자기가 원하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를 존중받는다.
⑧ 학생은 과도하게 자기 정보를 수집당하지 않고 정보의 유출 또는 공개로 인한 피해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
⑨ 학생은 교육청 및 학교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정보에 대해 접근할 권리를 가진다.
⑩ 학생은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과 양심에 따라 자유롭게 행동할 권리를 가진다.
⑪ 학생은 종교의 자유를 누리고 특정 종교를 강요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⑫ 학생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다양한 수단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 의견을 존중받을 권리를 가진다.
⑬ 학생은 자신을 대표하는 기구를 비롯하여 다양한 모임을 자율적으로 구성하여 운영할 권리를 가진다.
⑭ 학생은 직접, 또는 대표를 통하여 학교생활 및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여 의견을 표명하고 실질적 참여를 위한 권한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⑮ 학생은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조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 요청권의 보장 등 인권의 기준에 부합하는 정당한 규정과 적법한 징계 절차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16) 학생은 학습부진, 폭력피해, 비행일탈, 빈곤, 부모의 사망 등 각종 위기 상황의 극복을 위하여 상담 및 치료를 비롯한 적절한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17) 학생은 개성 있는 자아의 발달을 위한 적절한 휴식과 놀이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18) 학생은 건강한 문화를 형성하고 누리기 위해 공간 및 행․재정적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19) 학생은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 환경을 보장받을 권리를 가진다.
(20) 학생은 안전하고 영양상 균형 있는 먹을거리에 의한 급식을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21) 학생은 아플 때 적정한 치료를 받고 보건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22)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 여건, 성적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평등한 대우와 배움을 누릴 권리를 가진다.
(23) 학생은 자신의 권리가 무엇인지 알 권리를 가진다.
(24) 학생은 인권침해에 대해서 청구 또는 청원할 권리를 가지며 인권을 옹호하고 자신 및 타인의 인권을 되찾기 위한 활동으로 인하여 불이익을 받지 아니한다.
제7조(학생의 책임)
① 학생은 민주적 절차를 통해 마련된 학교 정책 및 규정을 준수할 책임이 있다.
② 학생은 학교에서 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등교하고 모든 교육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할 책임이 있다.
③ 학생은 필요한 교재 및 준비물을 갖추어 수업에 임할 책임이 있다.
④ 학생은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바람직한 수업 환경이 되도록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⑤ 학생은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예의를 지키고 진실한 태도로 협조할 책임이 있다.
⑥ 학생은 학교의 시설․기기 및 타인의 소유물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⑦ 학생은 일체의 학교 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하지 않아야 하고,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⑧ 학생은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책임 있는 행동을 바탕으로 교제할 책임이 있다.
⑨ 학생은 유해 업소 등 청소년 출입제한 구역에 출입하지 않을 책임이 있다.
⑩ 학생은 무기, 음란물, 마약류, 불법 약물, 담배, 술 등을 소지하거나 섭취하지 않아야 하고 각종 유해물이 없는 학교 환경을 유지할 책임이 있다.
⑪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에 관계없이 타인을 존중하고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할 책임이 있다.
⑫ 학생은 학교에서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부모에게 알릴 의무가 있으며, 학교에서 부모에게 보내는 각종 연락 사항들을 부모에게 확실하게 전달해야 한다.
⑬ 학생은 자신이 배출한 쓰레기는 스스로 분리수거 하는 등 학교 청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⑭ 학생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사안과 관련된 정보를 담당 교직원들과 공유할 책임이 있다.
⑮ 학생은 학생회 선거에 참여하여 투표하고 학생회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학생회가 긍정적인 교육력을 행사하게 할 책임이 있다.
(16) 학생은 체육활동, 실험실 및 작업실 내에서의 복장과 행동에 대해 정해진 지침에 따라야 할 책임이 있다.
(17) 학생은 학교 공동체와의 의견 교환시 말이나 글, 기타 표현 방식에 있어서 타인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하고, 저속한 표현을 삼갈 책임이 있다.

제2장 교내생활

제8조(기본 품행)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제9조(시설 이용 및 환경)
①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②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해서는 안 되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제10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①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② 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제11조(교우 관계)

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제12조(폭력 예방)
①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② 학교폭력과 관련된 사항은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및 동법 시행령에 따라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제13조(이성 교제)

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① 이성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②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담임교사나 보건교사. 원하는 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③ 남녀학생 단 둘이 만남은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해야 한다.
④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제14조(동아리 활동)

특기․적성 교육과 계발활동을 연계하여 교내 동아리활동 등 건전한 단체 활동을 권장하되,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생은 계발활동 및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 데 노력한다.
2. 동아리의 결성을 위해서는 활동목적과 계획을 작성하여 특별활동 담당 부서에 등록․승인을 받아야 하며, 반드시 교육교사를 둔다.
3. 인가된 동아리는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 축제, 기타 동아리와 관련된 행사 등)에 참가할 수 있다.
4. 인가된 동아리는 활동과 관련하여 학교에 각종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5. 학생은 계발활동 및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 데 노력한다.
제15조(여가 활동)

학생들은 즐겁고 보람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한다. 교내폭력을 예방하고 나아가 즐겁고 보람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은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휴식시간에는 다음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2. 여가시간에는 특별실(컴퓨터실, 음악실, 체육관, 도서실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때 이용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3.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제16조(용의 복장)

용의복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복장은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는 단정한 자유 복장을 착용한다.
2. 실기 및 실습 시 수업에 맞는 복장으로 하고 필요시 부착물을 패용한다.
3. 신발은 활동하기에 편하고 학생 신분에 맞는 검소한 것으로 착용한다.
4. 가방은 자유로이 하되 학생신분에 맞는 것으로 한다.
5.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제17조(학급 내 봉사활동)

학생의 학급 내 봉사활동(1인1역) 사항은 각 호와 같다.

1. 학급 내 봉사활동(1인1역)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2. 학급환경 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3. 학급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당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제18조(기타 교내 생활)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에게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교육을 요청할 수 있다.

1. 교내에서 학생의 회합을 할 때
2.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3.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4.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5.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제3장 교외생활

제19조(교외 생활)

학생의 교외생활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1.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2. 학교 교직원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3.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4.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5.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 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교육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6. 교통 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7. 술,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8. 청소년 유해 업소 출입을 금한다.
제20조(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 생활이 되도록 교육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1.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 시간
2. 학생(자녀)의 교외 생활 중 교우 관계
3.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 행동

제4장 정보통신

제21조(사이버 생활)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2.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3.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4.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5.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6.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7.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제22조(통신기기 관리)
1. 교육활동 과정(학교행사 및 체험활동 포함)에서 휴대전화는 작동시키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다만, 교육적 목적 달성을 위해 교사가 허가 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2. 휴대전화는 학생 개인의 책임하에 학생이 소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학년단위로 휴대전화 소지에 관한 사항을 결정할 수 있다.
3. 1,2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휴대전화를 작동시키거나 사용한 학생에 대해 교사가 휴대전화 제출을 요구할 경우 학생은 그 요구에 응한다.
4. 휴대전화 사용 에티켓을 지킨다.
가. 사람들이 많은 장소에서는 휴대전화 소리를 낮춘다.
나. 휴대전화 사용 시 욕설 등의 비속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다. 휴대전화를 사용하여 상대방을 촬영할 때는 양해를 구한다. 상대방의 양해를 구하지 않고 촬영하였을 경우 삭제 요구에 응하고 삭제 여부를 확인시켜준다. 또한, 상대방을 촬영한 사진은 양해를 구하지 않고 제3자에게 공유하지 않는다.
라. 부모 승낙 없이는 유료 게임 및 상품 등을 구매하지 않는다.
마. 이용 나이에 맞지 않는 유해한 동영상(선정적, 폭력, 욕설 등)을 보거나 게임을 하지 않는다.

제5장 자치회

제23조(학생자치회장단의 구성)
1. (학생자치회장단 구성) 학생자치회장단은 6학년 회장 1명, 6학년 부회장 1명, 5학년 부회장 1명으로 총 3명을 선출한다.
2. (임기와 구성 시기) 학생자치회장단의 임기는 6개월이며, 학생자치회장단은 운영의 효율성과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이 해당 학기 시작 전에 미리 선출한다.
가. 1학기 전교자치회장단 – 전년도 2학기 말(12월중)
나. 2학기 전교자치회장단 – 해당년도 1학기 말(7월중)
3. (중임) 1학기 학생자치회장단은 2학기에 재출마가 가능하며 선출되면 중임할 수 있다. 단, 같은 보직의 출마는 불가능하다.
4. (당선) 각 부문 최다 득표자를 당선자로 선출하며, 개표 결과 동일한 후보자가 2인 이상일 경우 해당 후보자만 2차 투표를 거치고 2차 투표에도 동수일 경우 생년월일이 빠른 자를 당선자로 한다.
5. (학생자치회장단 결원) 학생자치회장단 구성원이 예기치 못한 일로 그 임무를 계속하여 수행할 수 없게 된 때에는 각 호의 내용을 따른다.
가. 결원된 때에는 1개월 이내에 후임자를 선출하여야 하고, 잔임 기간 동안 그 임무를 수행한다.
나. 잔여 임기가 3개월 미만인 경우 선출하지 아니한다.
제24조(학생자치의결기구의 조직 및 운영)
1. (명칭) 본교 학생자치의결기구의 조직은 학급·학년다모임 및 전교 학생자치 대의원회로 구성된다.
2. (학급·학년다모임 조직 및 운영) 본교 학급·학년다모임은 학급·학년 선생님들의 재량 하에 자율적·자발적으로 운영하며 학생자치회와의 연계성을 가질 수 있도록 운영한다.
3. 학생 중심의 민주적인 학급·학년다모임을 위해 4∼6학년 학급별 1명씩 공정한 선거를 통해 학급대표(이하 ‘대의원’이라 칭함)를 선출한다. 학급과 학교 상황에 따라 교사의 재량으로 인원을 조절할 수 있다.
4. (대의원 임기) 대의원의 기본 임기는 한 학기이며, 학급 상황에 따라 교사의 재량으로 조정가능하다.
5. 대의원은 재출마가 가능하며 공정한 선거를 통해 선출되며 횟수에 제한 없이 중임이 가능하다.
6. (대의원 역할) 대의원은 월 1∼2회의 학급·학년다모임을 진행하며, 매월 학생대의원회에 참여해서 학급과 학년의 의견을 반영하여 자율적이고 학생 중심의 민주적인 학교 문화 형성을 위해 책무성을 지닌다.
7. (학생대의원회 조직) 학생대의원회는 학생자치회장단과 대의원으로 구성되어 의결 기능을 하고, 학교 상황에 따라 담당교사 재량으로 대상 및 인원을 조절할 수 있다
제25조(학생자치행사기구의 조직 및 운영)
1. (명칭) 본교 학생자치행사기구의 조직은 ‘별들의 이야기’라고 칭하며, 학생 주도적·자율적으로 운영하고 필요시 담당교사의 도움을 받도록 한다.
2. (구성 및 운영) 4~6학년을 대상으로 당해 연도 선발 계획에 의하여 구성·운영한다.
3. (역할) 별들의 이야기 구성원들은 월 1회 이상의 별들의 이야기 모임에 참여하여 전교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행사 및 교육활동에 관련된 내용들을 계획하고 추진한다.
4. 학생대의원회와는 이원화하여 운영하되 학생대의원회에서 추진하는 일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도록 한다.
제26조(학생자율동아리 조직과 운영)
1. (조직) 본교 학생자율동아리(이하 ‘자율동아리’라 함)활동은 전체학년을 대상으로 동아리 활동을 희망하는 5인 이상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구성하여 운영되며, 반드시 지도 교사 1인을 둔다.
2. 자율동아리 지도 교사는 본교 교직원 또는 학부모로 한다.
3. (예산) 자율동아리 활동 운영에 필요한 경비는 학생자치회를 통하여 학교 교육비에서 지원 받을 수 있다.
4. (운영시기) 자율동아리 등록 및 구성 시기는 학기 중 수시로 가능하며, 운영날짜는 구성일로부터 시작하여 12월 말까지로 하나 다음 해 연속하여 운영할 수 있다. 단, 신청서를 작성·제출해야 하며 인정되어야 운영가능하다.
5. (운영대상) 자율동아리는 스포츠, 놀이, 취미, 독서, 생태 활동 등 학생 중심의 다양한 활동에 참여가능하다.

제6장 학생생활 교육

제27조(교사의 권한)

생활교육에 있어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정당한 교육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교사의 권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교사의 권한 일반
가. 교육적 상담 및 조언
나. 시정요구 및 규정에 근거한 교육적 조치
다. 생활교육위원회 소집 요구권 : 교사의 지도에 대해 지속적으로 거부하거나 무시하며, 반성을 하지 않을 시 교사는 생활교육위원회 소집을 요구할 수 있다.
라. 학교교권보호위원회 분쟁조정 신청권 : 교사는 학생에 의해 교원 예우 및 교권보호·존중에 위해가 되거나 위해의 우려가 있는 경우 학교교권보호위원회 위원장이나 학교장에게 서면 또는 구두로 분쟁조정 신청을 할 수 있다.
마. 의견 개진과 정보공개 요구권 : 교사는 생활교육위원회 간사(생활인성부장)를 통하여 의견을 개진하고 징계 상황을 들을 권리가 있다.
2. 수업 등 교육활동에서 교사의 권한
가. 자리 배치 : 교사는 학생의 책걸상의 위치나 자리배치가 수업 등 교육활동에 방해된다고 생각하면 재배치를 요구할 수 있다.
나. 환경 조성 : 온도, 소음, 청결 상태 등 환경이 교육활동을 진행하는 데 방해가 될 때는 교사는 원활한 교육활동 진행을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다. 불량행위 중단
학생의 자세가 불량하거나 졸거나 잠을 자면 교사는 자세를 교정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
학생들이 교육활동과 무관한 발언, 교실 안팎에서 수업 중 이동, 교재 이외의 물건을 보고 듣고 만지는 경우, 교사는 그런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금지시킬 수 있다.
라. 시정 요구를 거부한 경우
교사가 시정요구를 반복해도 학생이 교정의 의지가 없다고 생각되면 교사는 학생 상담 및 대화, 교육적 조치, 징계 요구 등을 취할 수 있다.
3. 학생교육을 위한 학부모 상담 요구 권한
가. 교사의 훈계나 반복적인 지도에 변화가 없는 경우
나. 남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신체·정신·인격적으로 피해를 입히는 경우
다. 다른 학생을 이유 없이 괴롭히는 경우
라. 남의 물건 및 물품을 의도적으로 손상시키는 행위
마. 기타, 학생교육에 필요한 경우
제28조(학생 생활교육의 원칙)

학생 생활교육 시 문제행위의 처벌보다는 사전예방 지도에 중점을 두되 다음의 원칙을 지킨다.

1. 학생 생활교육은 당해 학생 사안의 경중과 본인 및 타 학생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참작하여 타당성과 효율성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학생 생활교육을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고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개전의 기회를 준다.
제29조(학생 생활 교육의 단계)
① 교사의 교육활동을 방해하거나 다른 학생에게 피해가 되는 행동을 하는 학생에 대한 지도는 행동의 종류 및 정도에 알맞게 다음 각호의 방법을 따르며 학생들이 사전에 인지할 수 있도록 하고 단계별 조치 과정에서 해당 학생이 문제 상황에 대해 소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단, 다음 단계는 학생 방해 행동의 정도에 따라 유동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1. 상담, 경고 및 교육적 조치 : 학생이 문제 행동을 했을 때 해당 교사는 학생과의 상담을 통해 문제 행동의 원인을 우선 파악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경고하고 타임아웃, 뒤로 보내기, 일으켜세우기 등의 교육적조치를 한다.
2. 약속카드 작성 : 담임교사의 1차 지도 후에도 문제 행동이 반복될 경우 문제 행동에 관한 약속카드를 작성하고 담임교사 또는 학부모의 확인을 받는다.(약속카드는 학교안을 토대로 자율적으로 사용 가능)
3. 담임교사 학부모 면담
4. 학년생활교육위원회의 상담 및 교육 : 동학년 선생님으로 구성된 위원회에서 문제 행동 개선을 위한 상담 및 교육을 한다.
5. 학부모 특별 면담 : 3단계 지도 이행 후에도 문제 행동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교장,교감,상담교사,생활담당교사 등 담임교사 외의 학생생활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원이 해당 학생 및 학부모를 특별 면담 한다.
② 교실 수업 시 다른 학생의 학습활동에 심각한 피해를 일으켜 교사의 교육활동을 방해하는 학생의 경우 위 단계와 관계없이 일시적으로 분리 조치를 할 수 있다.(단, 교장,교감,상담교사,생활담당교사,동학년교사,보건교사 등 해당 학생 교육 가능 시에 한함)
③ 단계별 지도에도 학생의 행동 수정의 의지가 없다고 판단되면 생활교육위원회에 징계를 요청할 수 있다.
제30조(상담실 운영)
① 학교장은 교육활동에 방해가 되는 행위를 하는 학생들을 일시적으로 분리하여 교육하기 위해 별도의 교육공간을 운영할 수 있다.
② 별도의 교육공간은 상담실 또는 보건실로 한다.
③ 상담실 운영은 상담교사 또는 관련업무 담당자가 총괄하며, 절차와 운영은 세부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한다.
제31조(안전교육)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1.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교육한다.
2.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3.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4.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교육한다.
5. 등․하교 시 교통안전 교육을 위하여 교사와 학생 및 학부모(봉사단체)로 구성된 교통안전 봉사단을 운영할 수 있다.
6. 자전거 등하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따른다.
1) 자전거 등하교는 부모님 서약서를 제출한 자에 한하며, 자전거에 새별스티커를 부착해야 한다.
2) 안전모는 의무 착용한다.
3) 지정된 장소에 자전거를 거치한다.
4) 교내에서는 자전거를 타지 않고 내려서 끌고 간다.
5) 위의 자전거 통행관리 규칙 2)항 위반 시 경고 없이 30일 자전거 등·하교를 금지한다.
6) 3),4)항을 위반 시 경고를 받고, 경고 후 위반 시 자전거 등·하교를 30일 동안 금지한다. 자전거 등·하교 30일 금지 후 재 위반 시 해당 학기동안 자전거 등·하교를 금지한다.
7. 자전거 이외의 인라인, 전동퀵보드 및 기타 바퀴달린 기구 또는 신발을 착용한 등하교는 금지한다.
제32조(진로교육)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진로교육에 힘쓴다.

1. 가급적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교육에 활용한다.
2.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3.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교육한다.
4.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5-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5.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제33조(교외생활 교육)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제34조(보호자의 책임)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 보상은 물론 도의적 책임을 진다. 또한 사안의 유형, 경중에 따라 담임교사, 교과담당교사, 부장교사, 상담교사, 보건교사 또는 학교장(교감)이 학부모에게 상담을 요청할 수 있다.

제36조(체벌금지)

금지해야 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도구나 신체 등을 사용하여 고통을 줌으로써 벌을 행하는 행위
2.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3. 반복적, 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4. 학생들에게 모욕감이나 수치감 등을 유발시키는 욕설

제7장 포상

제37조(학생 시상 종류)

본교 학생의 시상은 내용에 따라 학년협의회 또는 교직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 수여한다. 단, 특별상은 예외로 한다.

① 재능부문
운동 기능, 예체능, 과학·기술, 학력이 우수하여 실적이 있는 자
② 모범부문
교내․외 생활에서 학교의 명예를 높이거나 효행심이 지극한 자,
선행 및 봉사정신이 강하여 타의 모범이 되는 자
③ 특 별 상 교내․외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에 따라 수여한다.
제38조(시상 시기)

시상은 졸업식, 학기말, 기타 교내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한 시기에 수여한다.

제39조(외부로부터의 시상)

특정한 공로로 외부에서 주는 상을 제외하고는 학교장의 추천 또는 승인을 얻어야 하며, 특별한 경우에는 사전회의를 거치지 않고 관계부서와 상호 협의하여 학교장에게 추천을 상신한다.

제8장 징계

제40조(학생교육위원회)
① 학생들의 생활교육, 시상, 징계에 관한 실무를 담당하고, 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둔다.
② 교감, 교무운영부장, 인성생활부장, 관련 교사 대표 5인 이상으로 구성하고, 위원장은 교감, 간사는 인성생활부장으로 한다.

※ 학생교육위원회의 명칭은 위원회 통합 지침에 따라 학생교육 및 복지위원회, 학생선도위원회 등으로 변경할 수 있음으로 변경할 수 있음

제41조(기능)
① 학생들의 생활교육 전반에 관한 사항을 협의한다.
② 학생들의 시상, 징계에 관한 사항을 심의한다.
제42조(목적)

이 규정은 초·중등교육법 제18조,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31조에 의거 학생 징계를 민주적인 절차와 교육적인 방법으로 공정하게 처리함으로써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갖고 건강하게 생활하는 학생으로 선도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43조(원칙)
① 학생징계는 학생의 인격 존중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시행한다.
② 학생징계는 사안에 따른 엄한 처벌보다는 차후 유사한 사안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하여 시행한다.
③ 학생징계는 그 학생의 평소 품행과 교육적인 측면을 판단하여 시행하며 징계 내용은 공고하지 않는다.
④ 사회적 보호가 필요한 장애학생 대상 학교폭력(성폭력)에 대한 처벌의 경우 일반학생 대상 학교폭력(성폭력) 사안에 적용하는 처벌보다 한 단계 이상 높은 수위의 징계를 적용한다. 또한 장애학생 대상 성폭행의 경우, 인지 즉시 경찰신고 및 피해학생 보호를 위해서 가해학생을 격리조치(출석정지, 전학 등)한다.
제44조(심의)

학생교육위원회는 담당교사 및 담임교사로부터 사안의 설명과 의견을 청취하고, 학생 또는 학부모(보호자)에게 의견진술의 기회를 부여하여야 한다.

제45조(재심의 부의)

학교장은 학생교육위원회가 심의한 사항에 대하여 심의 결과, 학생 또는 학부모의 진술 내용 등을 고려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제46조(종류와 기간)
① 학교 내의 봉사
② 사회봉사
③ 특별교육이수 : 선도프로그램을 이수해야 하며 프로그램 여건상 기간은 조정할 수 있다.
④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정지
⑤ 1회 20일 이내, 연간 60일 이내의 출석정지(단, 장애학생 대상 성폭력의 경우에 한함)
제47조(방법)
① 학교 내의 봉사는 학생을 등교시켜 수업을 받게 하며 담임교사 및 생활교육 담당 교사의 교육을 받아 학교 내에서 봉사활동을 하게 한다.
② 사회봉사는 학생을 지역 행정기관, 공공기관, 사회복지기관 등에 위탁하여 행한다.
③ 특별교육 이수는 교육감이 설치 운영 또는 위탁 운영하는 시설의 교육과정을 이용하거나 교육감이 지정한 전문 상담기관에서 위탁 교육을 한다.
④ 출석정지는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로 한다.
제48조(내용)
① 학교 내의 봉사
1. 교내의 환경 미화작업
2. 교내 도서관 도서 정비
3. 교재․교구 정비
② 사회봉사
1. 지역 행정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환경미화, 교통안내, 거리질서 유지 등
2. 공공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우편물 분류, 도서관 업무 보조 등
3. 사회복지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노인정, 장애시설, 사회복지관 등
③ 특별교육 이수
1. 교육감이 설치 운영하는 특별교육과정 이수
2. 교육감이 위탁교육을 계약한 금연학교, 약물․마약․환각제․알코올 중독 치료 학교 등의 교육 이수
3. 행동․심리상 장애가 있는 학생의 경우 학부모와 협의하여 상담치료 교육, 심리치료 교육 전문기관 또는 의료기관의 치료교육 이수
4. 부적응 학생교육을 위한 대안학교에서 단기간의 교육 이수
5. 상담 자원봉사자, 한국청소년상담원, 상담실 등과 연계하여 일대일로 상담치료 교육을 받게 하는 개별교육 이수
④ 특별교육 이수는 반드시 이수증을 제출해야 하며, 이수증이 없으면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⑤ 사회봉사 및 특별교육 이수는 학부모가 학생을 지정된 장소까지 동행한다.
제49조(기준)
① 학교 내의 봉사
1. 학교를 무단이탈한 자
2. 흡연․음주․절도한 자
3. 수업 태도가 지극히 불량하여 면학 분위기를 저해한 자
4. 도박을 한 자
5. 외설물(음화, 불량서적 등), 담배, 술 등 소지자
6. 학교장의 허가 없이 타인으로부터 부당하게 금품을 징수한 자
7. 이상 각 항과 상응하는 행위를 한 자
② 사회봉사
1. 무단으로 가출하여 학교에 누를 끼친 자
2. 반복하여 음주․흡연․절도한 자
3. 학생 출입금지 업소에 출입한 자
4. 이상 각 항과 상응한 행위를 한 자
③ 특별교육
1. 환각제․본드․대마초 등 약물을 오․남용한 자
2. 불건전한 이성 교제로 풍기를 문란하게 한 자
3. 학교 질서를 문란 시킬 목적으로 학생들의 모임을 꾀한 자
4. 교권을 모독한 자
5. 기타 학생으로서 품위를 손상시키고 학교의 명예를 훼손시킨 자
6. 이상 각 항과 상응한 행위를 한 자
④ 출석정지
청소년 범죄에 준하는 문제(사기, 절도, 성범죄 등)를 일으킨 자
제50조(심의 확정)

선도처분은 학생교육위원회(학생교육 및 복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한다.

제51조(통보)

선도처분이 확정되면 보호자에게 선도처분 내용을 통보하고 선도에 협조하도록 요청한다.

제52조(유보)

특별교육 이수 이하의 선도처분 중의 학생이라도 각종 시험에는 응시하게 하며, 선도처분 기간 중의 시험기간은 처벌기간에서 제외한다.

제53조(경감 및 해제)

학교장은 징계 완료 전이라도 반성의 정도가 뚜렷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선도처분의 경감 및 그 기간을 단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제9장 규정의 개정

제54조 (학교생활규정 제·개정위원회)
① 본교의 학교생활규정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 학생, 학부모, 교원 대표로 구성된「학교생활규정 제․개정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둔다.
② 본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7인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하며, 가급적 학생 위원의 수가 1/3 이상이 되도록 한다.
③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 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④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⑤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관계자, 학부모 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⑥ 위원회에 출석한 외부위원에게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수당과 여비를 지급할 수 있다.
제55조(개정안의 발의)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교생활규정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1. 위원회 재적 위원의 과반수
2. 재직 교원의 과반수
3. 학부모 대표(학부모회 의결서 첨부)
4. 학생회 대표(학생회의 의결서 첨부)
② 단, 제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 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제56조(문헌조사 및 의견수렴)
①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② 제 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57조(심의 및 결정)
① 위원회는 개정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②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제58조(연수 및 교육)

개정된 학교생활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제59조(개정방법)

본 규정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개정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4년 3월 제정·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제2조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은 학교의 전통과 관례에 의거 처리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5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은 학교의 전통과 관례에 의거 처리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7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은 학교의 전통과 관례에 의거 처리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9년 10월 16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은 학교의 전통과 관례에 의거 처리한다.